혈족확인검사는 혈족일 것으로 추정되는 검사 대상자간에 혈연관계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. 예를 들면, 상당히 오래 전에 헤어진 미아 (해외 입양아 등) 또는 이산가족의 경우 유전자 타입을 비교하면 혈족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현재, 천만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이산가족들이 절실히 바라고 있는 이산가족 찾기에 있어, 보다 구체적이고도 명확한 방법 중의 하나는 DNA 타이핑에 의한 유전자 프로필을 비교하는 것입니다. 본 진코텍 (주)에서는 남북이산가족의 유전자 자료 은행 구축에 관한 국가적 공익사업에 참여하고, 또한 이산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드리기 위하여 DNA 검사비를 50% 이상 할인하여 드리고 있습니다.

 

한편, 본 회사에서는 Y-염색체 DNA분석에 의해 부계혈통 (예: 조상姓氏 등) 확인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. 유전학적으로 Y-염색체의 NRPY 부위에 위치한 유전자들은 X-염색체와 교차되지 않기 때문에 돌연변이를 제외하고 남자의 경우, 세대를 통해 동일한 유전자형으로 아들에게 전달됩니다. 따라서, 이러한 Y-염색체 DNA 분석을 통하여 조상대대로 부계혈통 일치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사람의 게놈 중에서 미토콘드리아 DNA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Y-염색체는 각각 모계 및 부계를 통해서만 자식에게 전달되는 특징이 있습니다. 이와 같이 남자의 경우, 부계쪽 혈족확인은 Y-STRs 마커를 이용하여 유전자 타입을 분석할 수 있으며, 모계쪽 혈족확인은 상염색체 및 미토콘드리아 DNA 마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미토콘드리아 DNA는 어머니를 통해서만 자식에게 전달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, 자식 (남, 여 모두)은 그들 어머니의 미토콘드리아 DNA 유전자 타입과 동일하게 나타납니다. 그러나 여자의 경우, 친부확인을 제외한 부계쪽 혈족확인시, 경우에 따라서는 남자 형제 및 친부, 삼촌 등의 DNA 검사가 수반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이러한 경우는 반드시 사전에 본 진코텍 (주)사와 상담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